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꿈과 사랑을 다룬 화려한 비극, 위대한 개츠비 리뷰

by 아키엘25 2024. 11. 11.
반응형

출처 : 네이버 영화

위대한 개츠비 줄거리

위대한 개츠비는 화자인 닉 캐러웨이가 (토비 맥과이어 역) 1920년대 여름 롱아일랜드와 뉴욕에서 일어난 일들을 회상하며 시작합니다. 1920년대 채권 중개인이었던 닉은 갑부인 제이 개츠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역) 소유의 거대한 저택 옆 롱아일랜드에 있는 오두막집으로 이사합니다. 닉은 부유한 전직 운동선수 톰 뷰캐넌과 (조엘 에저튼) 결혼한 사촌 데이지 뷰캐넌의 (캐리 멀리건 역) 집을 방문하며 그들과 어울리게 되고, 뉴욕 사회에서 호화로운 파티로 유명한 개츠비의 파티에 초대받기에 이릅니다. 닉은 개츠비의 파티에 갔다가 조던 베이커를 만나게 되고, 두 사람은 개츠비의 진짜 정체에 생각합니다. 나중에 개츠비의 초대로 닉은 개츠비와 함께 점심을 먹는 등 시간을 보내게 되고, 개츠비는 닉에게 자신의 과거에 대해 얘기해 주지만 닉은 그가 거짓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닉은 조던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개츠비와 데이지가 한때 사랑했던 사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닉은 개츠비와 데이지의 만남을 주선하고, 닉의 도움 덕분에 개츠비와 데이지는 다시 한번 로맨틱하게 얽히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지의 남편인 톰은 데이지와 개츠비의 만남을 알아채고 개츠비의 사업과 부에 대해 점점 더 의심하게 됩니다. 자신은 머틀과 불륜을 저지르고 있으면서 데이지에게 화를 내며 개츠비의 부의 출처와 학력 등을 폭로합니다. 어느 날 닉, 데이지, 톰, 개츠비, 조던은 함께 맨해튼에 있는 플라자 호텔에 다녀왔는데 '톰은 개츠비의 노란색 차를 타고', 데이지와 개츠비는 톰의 차를 운전해 갑니다. 플라자 호텔로 가던 중 기름을 사러 들렀을 때 톰의 내연녀인 머틀은 톰이 노란색 차를 운전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집으로 돌아갈 때 '개츠비와 데이지는 노란색 차를 타고' 가는데, 머틀은 톰이 운전하는 줄 알고 길로 뛰어나와 차를 세우려고 합니다. 하지만 차는 멈추지 않고 그녀를 차로치고 머틀은 죽게 됩니다. 개츠비와 데이지는 재빨리 사고 현장에서 벗어나고, 머틀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톰은 머틀을 죽인 것은 개츠비였다고 말하며 머틀의 남편인 조지 윌슨이 복수를 하도록 독려합니다. 뷰캐넌 영지로 돌아와 개츠비는 닉에게 머틀이 살해 당했을 때 데이지가 운전대를 잡고 있었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닉은 밤새도록 개츠비의 인생 이야기를 듣고 떠납니다. 개츠비는 데이지가 낸 사고를 자신이 떠맡고 함께 도망치고자 하나 데이지는 남편인 톰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개츠비는 머틀의 남편인 조지 윌슨이 쓴 총에 맞아 죽게 됩니다. 개츠비가 죽은 후 그는 머틀과의 불륜 및 그녀의 살인에 대한 비난을 받게 되고, 데이지를 포함해 파티에 왔던 수많은 사람 중 단 한 명도 그의 장례식에 오지 않습니다. 닉이 이러한 모습에 환멸을 느끼고 뉴욕을 떠나며 이야기가 마무리됩니다. 

 

위대한 개츠비 배경, 뉴욕의 1920년대

미국 역사에서 1920년대는 중요한 전환점 중 하나로 꼽힙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미국은 연 평균 경제성장률을 9% 이상 유지하며 전쟁 특수를 통한 경제적 호황을 누립니다. 1920년대가 되며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들이 급격하게 성장하였고, 이로 인해 공산품의 대량 생산과 생산 효율성 역시 크게 증가했습니다. 빠른 속도로 성장한 산업은 대규모 고용을 창출하여 중산층을 크게 확대시켜, 이 시기에 미국 내에서 사회적 계층의 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경제호황 덕분에 전반적으로 소득이 증가하고 금융의 발전으로 할부 구매와 같은 현대적인 소비 형태가 등장하며 부의 집중과 소비문화의 확산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큰 변화를 겪은 미국 사회에는 자유주의와 물질주의가 널리 퍼지게 됐습니다. 개츠비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나타내는 인물입니다. 개츠비는 가난했던 과거를 이겨내고, 막대한 부를 쌓아 새로운 인생을 시작해보려 하지만, 결국 그가 꿈꾸던 이상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불행한 결말을 맞게됩니다. 위대한 개츠비는 단순한 사랑 이야기가 아닌 1920년대 미국 사회를 비판적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화려함 뒤에 감춰진 공허함, 위대한 개츠비 감상평

영화 위대한 개츠비는 1920년대 뉴욕을 배경으로한, 화려하지만 내면은 외로운 인물 개츠비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룹니다. 주인공인 제이 개츠비는 오래전 사랑했지만 현재 다른 남자와 결혼한 데이지를 되찾기 위해 밀주 등을 통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엄청난 부를 모읍니다. 매일 호화로운 파티를 여는 등 데이지의 마음을 얻고 그녀를 되찾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지만 그의 진심은 이루어질 수 없는 이상에 머물러 있습니다. 시청자들을 몰입하게 만드는 화려한 색감, 배경과 재즈 음악이 어우러진 연출은 1920년대 분위기를 극대화합니다. 재즈와 춤이 유행했던 재즈시대에는 대규모 파티가 자주 열렸고, 비록 금주법이 시행 중이었으나 개츠비가 밀주를 통해 부를 축적했듯 밀주가 성행했습니다. 재즈 시대의 왕자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작가 피츠 제럴드는 평생 관심을 가졌던 부, 젊음, 사랑이라는 주제를 위대한 개츠비라는 작품을 통해 잘 드러냈습니다. 위대한 개츠비는 작가 피츠 제럴드의 자전적인 소설로, 개츠비는 피츠 제럴드 자신을, 데이지는 그의 아내를 닮았다고 합니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이상과 사랑을 좇는 인간의 덧없음, 그리고 부와 성공이 반드시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현실입니다. 영화를 보고 나면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캐리 멀리건, 토비 맥과이어 등 주연 배우들의 열연과 화려한 연출이 제일 먼저 떠오르지만, 그 이면의 공허함이 오래도록 여운을 남기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