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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을 파고드는 블랙 코미디의 진수, 영화 기생충 리뷰

by 아키엘25 2024.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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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기생충 포스터
출처 : 네이버 영화

웃음과 충격이 교차하는 기생충 줄거리

김기택은(송강호) 아내 충숙(장혜진), 아들 기우(최우식), 딸 기정(박소담)과 함께 반지하에 거주하며 피자 상자 접기 등 소일거리를 하며 생계를 꾸려나갑니다. 어느 날, 기우의 친구인 민혁이(박서준) 유학을 떠나며 부잣집 딸 다혜의(정지소) 영어 과외를 기우에게 추천합니다. 민혁은 다혜에게 호감을 느끼고 있어, 믿을 수 있는 친구인 기우에게 일을 맡기려 한 것이었습니다. 기우는 위조된 대학 졸업장으로 면접에 합격해 과외를 시작하고, 다혜의 동생 다송의 미술 선생님이 필요하다는 박 사모의(조여정) 말에 '제시카'라는 전문 교사를 추천합니다. 사실 제시카는 기우의 동생 기정이었습니다. 이어 기정은 박 사장의(이선균) 운전사를 해고하게 만들고, 아버지 기택이 운전사로 채용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정부 문광을(이정은) 조작된 결핵 증상으로 쫓아내고, 엄마인 충숙이 가정부 자리를 차지하면서 김씨네 가족 모두가 부잣집에 들어가게 됩니다. 박 사장네 가족이 캠핑을 떠난 사이, 김씨네 가족은 저택이 자기네 집인 것처럼 술을 마시며 파티를 즐깁니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쫓겨난 문광이 나타나 지하실에 남편 근세가(박명훈) 4년간 숨어있었다고 밝히며 혼란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박 사장네 가족이 날씨 때문에 급하게 캠핑에서 돌아온다는 연락을 받고, 문광은 김씨네 가족의 정체를 폭로하려다 충숙에게 밀려 지하실 계단으로 떨어져 머리를 크게 다칩니다. 김씨네 가족은 박 사장네 가족이 귀가하기 전까지 상황을 어찌어찌 수습합니다. 시간이 흘러 다송의 생일파티에 근세가 등장해 난동을 부리고, 기정은 치명상을 입어 목숨을 잃게 되고, 기택은 그동안 박 사장의 냉소적인 태도와 "가난한 냄새"라는 말에 격분한 감정으로 박 사장을 찔러 죽이고 도망갑니다. 이후 기우는 반지하에서 지내며 박 사장 가족 저택의 모스 신호를 통해 지하실에 아버지 기택이 숨어있음을 알게 됩니다. 기우는 언젠가 돈을 벌어 저택을 사들여, 아버지를 지하에서 구출하겠다고 다짐하며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계층 구조와 상징, 반지하와 고급 주택의 대비

영화 기생충은 계층 구조를 시각적, 공간적으로 탁월하게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반지하라는 공간은 김씨네 가족의 현실을 대변합니다. 지상과 지하의 경계에 위치한 이곳은 햇빛이 들지 않아 어둡고 습하며, 거리에서 흘러들어오는 소변 같은 외부의 부정적 요소에 끊임없이 노출됩니다. 이는 하층민의 불안정한 삶을 상징하며, 가족이 점점 더 깊은 지하로 추락하는 서사의 출발점입니다. 이에 반해 박 사장네 가족의 고급 주택은 완벽하게 설계된 구조와 넓은 정원이 돋보이는 공간으로, 외부와 철저하게 단절된 상류층의 안락한 삶을 상징합니다. 김씨네의 반지하와 달리 거대한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살은 삶의 여유와 풍요로움을 나타내고, 이러한 공간적 대비는 두 가족 간 계층적 격차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특히 계단은 영화의 주요 상징입니다. 김씨네 가족이 고급 주택의 계단을 통해 오르는 과정은 일종의 사회적 상승을 의미하지만, 이는 기만과 조작을 통해 이루어진 일시적 성공에 불과합니다. 그들이 추락하는 장면들, 특히 홍수로 인해 반지하 집이 물에 잠기는 사건은 하층민이 외부 환경에 얼마나 취약한지를 드러냅니다. 또한 반지하에서 지하실로 이어지는 공간은 사회적 공간에서 가장 밑바닥에 위치한 사람들의 존재를 암시합니다. 근세가 은신처에서 살아가는 모습은 잊혀진 계층, 즉 사회 시스템에 의해 철저하게 소외된 사람들을 상징하며, 이는 김씨네 가족마저도 겪거나 인지하지 못했던 또 다른 현실이었습니다. 결국 영화는 반지하와 고급 주택의 극명한 대비를 통해 빈부 격차의 심화를 비판하며, 계층 간 갈등이 격화되는 현대 사회의 축소판을 영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처럼 봉준호 감독은 공간적 상징을 통해 계층 구조의 본질을 날카롭게 해부하며, 관객에게 깊은 여운을 제공합니다. 

영화 기생충이 남긴 메시지와 영화적 영향력

영화 기생충은 현대 사회의 빈부 격차와 계층 간 갈등을 날카롭게 파헤친 작품으로, 전 세계적에 강렬한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단순한 계급 대립의 묘사를 넘어, 심리적이고 감각적인 서사로 이야기를 풀어내며 관객에게 충격과 공감을 동시에 선사했습니다. 특히, 김씨네 가족과 박 사장네의 관계는 상호 의존적이지만, 근본적으로 화합이 불가능한 계층 간의 현실을 대변합니다. 영화의 메시지는 다충적입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주제는 빈부 격차와 그로 인한 인간성의 변질입니다. 김씨네 가족의 생존 본능은 그들이 도덕적 경계를 넘어서도록 몰아붙이고, 박 사장네 가족은 무의식적으로 하층민을 경멸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기택이 박 사장을 칼로 찌르는 결말은 계층 간 화합이 아닌 극단적 대립과 폭발로 귀결되는 사회의 모습을 대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말은 관객에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줍니다. 우리 사회는 정말로 공존이 가능할까? 영화의 영향력은 메시지를 뛰어넘어 영화 산업 전반에 걸쳐 나타났습니다. 기생충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4관왕을 차지하며 비영어권 영화 최초로 작품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한국 영화가 세계 영화계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비서구권 영화의 가능성을 열어준 사건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영화는 문화적 경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빈부 격차라는 보편적인 문제에 대해 표현하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냈습니다. 이외에도 영화는 상징적인 연출과 날카로운 각본, 훌륭한 배우들의 연기를 통해 관객을 사로잡았습니다. 예컨대, 계단의 상징성과 창문을 통한 대비 등은 영화의 메시지를 더욱 풍성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생충이 남긴 여운은 단순히 영화적 감상이 아니라, 현실 사회에 대한 성찰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영화 기생충은 사회적 메시지와 영화적 완성도를 통해 영화사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빈부 격차와 계층 구조에 대한 논의에 중요한 화두를 던진 걸작으로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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